검사전준비사항
대장내시경 검사 전 준비사항
대장내시경검사를 잘 마치기 위해서는 장에 존재하는 내용물을 잘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장정결제로 폴리에틸렌글리콜 성분이들어있는 하제 설사를 유발하는 약제.나 인산나트륨 성분이 사용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 상담이 필요한 환자
- 전립선 비대증, 급성 전립선염
- 수술, 특히 복부의 수술을 받은 경우
- 자궁근종이 있거나 복막이나 신장에 질환이 있는 경우
- 말기 신부전 환자, 심장인공판막이나 인공심박동기 등 체내에 인공물을 삽입한 환자
- 약물 알레르기
대장내시경 준비사항
- 01. 검사의 목적과 과정에 동의
- 내시경 의사나 간호사가 먼저 검사 전에 검사의 목적과 과정, 가능한 부작용이나 불편 사항에 대하여 구두 서면으로 설명하고, 검사 받는 분의 동의를 구하게 됩ㄴ디ㅣ다. 개인의 특이 체질, 복용하는 약물, 과거 검사의 특이 사항에 관해 담당의 및 간호사에게 상의하도록 한다. 다른 대부분의 검사들과 마찬가지로, 환자가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검사를 시행할 수 없으나, 환자 본인이 검사 과정을 이해하고 동의할 수 없는 상황(유소아 등)에서는 보호자에게 동의를 요청한다. 검사 도중 필요에 의해 조직 채취를 하거나 시술을 병행할 수 있음을 예상하는 것이 좋다. 내시경실에 있는 안내문과 검사 전 준비사항을 잘 읽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02. 주의해야 할 음식
- 검사 1주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 검정쌀 등 소화되지 않는 잡곡, 3일 전부터는 단단한 섬유질의 채소 등은 피한다. 특히 포도, 참외, 수박 등의 경우 시야를 방해하고 내시경 기구를 막아 검사 진행이 불가능할 수 있다.
- 03. 금식 및 대장정결제(관장약) 복약
- 보통 가장 힘들다고 호소하는 것이 관장약 복약이지만, 검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준비다. 검사를 오전에 하는 경우, 전날 낮에는 미음으로 가벼운 식사를 하고 검사가 끝날 때까지 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특히 덩어리가 있는 고형음식은 먹지 않는다. 검사 전날 밤 10시부터 약 2시간에서 2시간 반에 걸쳐 관장약을 복약하고, 검사할 때까지 금식한다. 단, 검사 3시간 전까지 생수는 마실 수 있다. 검사를 오후에 하는 경우, 전날 저녁 6시에 소량의 가벼운 유동식을 하고 물 이외의 것은 먹지 않는다. 검사 당일 새벽 6시부터 약 2시간에서 2시간 반에 걸쳐 관장약을 복약하고, 검사할 때까지 관장약 및 검사 3시간 전까지 물 이외의 것은 먹지 않는다.
- 04. 과거력의 확인
- 과거 비슷한 검사나 대장을 포함하는 다른 검사를 한 경우(대장촬영, 대장조영술, 복부 CT, 직장내시경 등) 그 시기 및 결과를 시술 전에 알려 검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05. 진통제 주사
- 대장에 공기가 주입되며 장 운동의 반대 방향으로 내시경이 진입할 때 장벽에 긴장이 가해지며 불쾌감과 통증을 줄 수 있어, 흔히 메페리딘(meperidine, Demerol®) 이라고 하는 진통제 주사를 정맥 또는 근육으로 주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