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대장내시경
수면 대장 내시경
수면 대장 내시경은 진정제를 약간 투여하여 검사 도중 느낄 수 있는 불편감과 통증을 줄여 검사를 수월하게 받을 수 있는 검사법으로 우리나라 경제사정이 호전되고 식생활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대장암, 대장용종 및 염증성 대장질환 등을 알아보기 위해 보편적으로 시행하는 검사 입니다.
수면 내시경 검사는 약간의 진정제를 투여하여 대장내시경 검사의 불편함 없이 편안히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검사순서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하의를 갈아 입고 통증을 완화 시키기 위한 주사를 맞습니다.
- 먼저 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다음 항문을 진찰합니다.
-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10분 - 20분이 소요됩니다.
검사를 쉽게 받으시려면
대장내시경검사시에는 대장을 잘 관찰하기 위하여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불러지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협조하여 주시면 검사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가능한 한 긴장을 풀고 몸의 힘을 빼십시오.
- 숨은 천천히 쉬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검사 중 움직이시면 위험 합니다.
-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불러지면 가스를 배출하셔도 됩니다.
- 자세를 바꾸도록 권하면 잘 협조해 주십시오.
검사가 끝나면
- 검사가 끝난 후 약 1시간 정도는 회복실에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심할 경우에는 잠시 누워계시면 곧 나아집니다.
-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는등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십시오.
-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지만 보통은 곧 멈춥니다.
- 만약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 조직 검사 결과는 약 일주일 후에 나옵니다.
수면대장내시경 검사의 위험성
대장내시경검사에 따른 합병증이 (매우 드물게 1,000명 당 1명 이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면 응급 처치를 요하며 때로는 긴급 수술이 필요하므로 심한 통증, 출혈, 구토, 고열 등이 있을 때에는 지체 없이 병원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