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루 및 항문주위농양

치루

치루는 항문 주변에 생긴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이 생겨 고름이 배출되고 나면 항문 안쪽과 바깥쪽에 터널이 생겨 이곳으로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루가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이 항문 주변의 농양, 항문선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어 생기게 되지만, 외상, 치열, 결핵, 비특이성 장염(크론병), 암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분비물과 통증, 발열, 피로감이 나타남

피부 쪽으로 난 구멍으로 지속적으로 고름 같은 분비물이 새어 나오며, 항문주위 자극감, 발열, 피로감이 나타납니다. 간혹 구멍이 막히게 되면 통증과 함께 부종, 열이 발생합니다.

진단과 검사는?

환자는 병력상 수개월 내지 수년간 항문 주위에 반복해서 농양이 생기거나 분비물이 있습니다. 항문을 눈으로 봤을 때 바깥쪽으로 난 구멍으로부터 고름이 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검사를 하는 직장수지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한데, 잘 만져보면 치루관이 지나는 길이 만져집니다. 안쪽과 바깥쪽을 잇는 치루관을 확실히 확인하기 위해 치루 조영술, 항문 초음파, MRI 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

  • 01첫째, 항문 괄약근 사이에 있는 1차 병소를 제거합니다.
  • 02둘째, 안쪽과 바깥쪽 구멍을 막아줍니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치루 절제술과 치루 절개술을 시행합니다. 가능한 변 조절 기능을 보존하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 03복잡하고 병소가 깊이 있는 치루의 경우 세톤법을 이용합니다. 이는 실이나 탄성 밴드, 배액관 등으로 괄약근을 동여매어, 괄약근 손상은 피하면서 절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관리

  • 치루 수술 후에는 좌욕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 좌욕을 하면 대변으로 인한 수술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고, 항문 상처 주변의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항문 주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상처가 쉽게 아물 수 있게 해줍니다.
  • 치루는 특별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항문 주위 농양이 있었거나 치루가 있었던 병력이 있는 경우 꾸준한 좌욕을 통해 항문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 주위 농양

항문속 1~2cm 정도에는 항문샘이라는 구조가 4~10개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샘에서 샘물이 나오듯 배변 시에 항문 내의 윤활 작용을 하는 분비물이 나옵니다. 이 항문샘에 염증이 생겨 고름집이 형성되는 것을 항문주위 농양이라고 합니다.

항문주위 농양은 왜 생길까?

항문샘은 움푹 파인 구조이므로 대장 내에 있던 세균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세균이 들어간다고 항상 감염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의 상태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경우가 되면 세균 감염이 잘 생깁니다. 항문주위 농양은 대장균 등에 의한 감염이 가장 많고, 그 외에 대장의 염증성 질환, 크론병, 궤양성 대장병, 결핵, 방선균증, 악성종양, 성병성 림프 육아종, 골반염, 외상, 방사선 조사 및 백혈병 등이 포함됩니다.

증상과 치료는?

증상

항문의 얕은 부분에 항문주위 농양이 생기면 항문 주위가 부어올라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의 심한 통증과 발열이 일어납니다. 깊은 부위에 농양이 생겼을 때에는 겉보기에 붓지 않고 발열과 통증뿐인데, 손가락으로 누르지 않으면 통증을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름이 배출되면 통증은 감소하나 항문 주위에 고름이나 진물 등의 분비물로 지저분해집니다. 항문 주위에 좁쌀 만한 구멍이 나타나고 구멍이 막히면 농양이 생기는 과정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치료
단순 농양의 경우는 배농술을 하고 항생제 치료를 하지만, 대부분의 항문주위 농양은 다른 신체 부위에 생긴 농양과는 달리 그 근원이 항문관 안에 있기 때문에 항문샘조직과 주위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