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란?
흔히 '힘줄이 튀어 나왔다'고 말하는 하지정맥류는 푸르거나 검붉은 색의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올라 다리 피부를 통해 튀어나와있는 혈관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는 혈액을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려보내는 정맥 내 판막이 망가져서 나타납니다. 누워있을 때는 잘 안보이나 서 있으면 다리에 약 300-800cc의 혈액이 몰려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심하면 지렁이가 지나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종아리에 많이 생기며 또 장기적으로 피가 고이게 되면 피부염이 발 안쪽에 잘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미용상 바람직하지 않을 뿐더러 점점 심해지면 다리에 정맥염이 생기고 피부가 썩게됩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조직으로 혈액을 운반하고, 정맥은 조직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여 혈액을 순환시킵니다.
이 중에서 하지의 정맥은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혈액을 운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하지의 근육은 수축을 통해 펌프와 같은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정맥 속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 혈액이 심장에서 멀어지는 역류가 발생하지 않게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정맥의 탄력이 감소하여 확장하게 되고, 정맥 내의 판막도 약해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혈액의 역류가 발생합니다. 그 결과 정맥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면서 정맥이 확장되어 정맥류가 유발되는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위험요인
- 01. 연령
- 연령이 증가하면 정맥 내의 판막은 약해지고 찢어질 수 있으며 결국에는 판막의 기능부전이 발생합니다.
- 02. 성별
- 여성에게서 하지정맥류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임신, 생리 전, 폐경기의 호르몬 변화가 원인으로 여성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호르몬 대체요법 또는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하지정맥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 03. 유전
- 가족 중에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발생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 04. 비만
- 과체중은 하지 정맥에 압력을 증가시키므로 하지정맥류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 05. 장시간의 직립 자세
- 매장 직원, 학교 교사 등 장시간 같은 자세로 서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장시간 직립해서 서 있는 자세로 인해 하지의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되어 하지정맥류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 정맥류가 있으면 발이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한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서 잠을 깰 수도 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병이 좀 더 진행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뭉쳐져 보이고 만지면 부드럽지만 어떤 곳은 아픈 부위도 있다.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고 심지어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다.
- 01. 거미모양 정맥에서 나타나는 형태와 증상
- 거미모양 정맥은 모세혈관(실핏줄)확장증 또는 햇살모양 정맥염주라고도 하는데, 피부 표면 가까이 위치한 얇고, 가는 정맥들이 확장되어서 붉은색, 파란색 또는 보라색의 정맥이 거미줄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로 허벅지나 종아리, 발목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거미모양 정맥은 실제로 성인 여성의 절반 정도에서 나타나며, 많은 여성들이 거미모양 정맥에 의해 미용적인 면이나 증상으로 인해 불편을 겪습니다.
- 하지의 피로감
- 무거움
- 국소적으로 타는 듯하고 쑤시는 듯한 느낌
- 간간히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
- 야간의 경련성 통증 (쥐가 나는 듯한 느낌)
- 하지의 불안감
- 02. 정맥 판막 부전으로 인한 통상적인 정맥류
- 정맥류는 거미모양 정맥과 몇 가지 면에서 다릅니다. 통상적인 정맥류는 3-4 mm이상의 보다 굵은 정맥이고, 색깔이 짙으며, 튀어 나오는 형태를 보입니다. 정맥류는 또한 통증을 유발하고, 진행이 될 경우 만성 정맥 부전이라는 좀 더 심한 형태의 정맥질환과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통상적인 정맥류의 주요 증상은 위에 기술한 거미모양 정맥에서 나타나는 증상들 외에 출혈, 혈전으로 인한 통증 및 감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근본적인 치료가 신속히 필요합니다.
- 03. 만성정맥부전 (진행된 하지정맥류)
-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 하지, 특히 하부다리 내 정맥압 상승으로 인한 정맥성 고혈압이 발생하여 만성정맥부전으로 이행되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만성적인 하지통증 및 부종
- 재발하는 염증이나 연조직염
- 피부 내 색소 침착이나 피부비후
- 치료에 반응 없는 피부궤양
- 정맥염 발생 및 이로 인한 국소적인 발열감
하지정맥류의 종류
- 모세혈관 확장증
직경 2mm 이하의 붉은색 계통의 혈관이 피부에 보이는 경우 - 세정맥 확장증
직경 2-4mm로 푸른 핏줄이 살짝 구불거리면서 나오기 시작하는 경우 - 분지정맥류
직경 3-8mm 정도의 핏줄이 심하게 구불거리면서 튀어나와 있는 경우 - 정맥간 정맥류
직경 8mm 이상인 경우가 많고 허벅지 안쪽부터 정맥류가 시작된 경우 (대복재 정맥류 / 소복재 정맥류)